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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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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 레인지로버 벨라를 소개하다 | 세상에서 가장 독보적인 주택들을 살펴보다 | 인류가 개와 맺어온 관계 | 스카이 섬으로의 서사시적 드라이브 | 전설적인 비치크래프트 보난자, 이륙을 감행하다

RATAN TATA

RATAN TATA 프로젝트라고 생각한다. “복원 이후의 계획을 세울 필요가 있어요.” 그의 설명이다. “이 배는 빼어난 항해 트레이닝 선박이 될 거예요. 카우즈에 있는 왕립 요트 함대 클럽하우스에 또는 심지어 곧 있을 아메리카 컵을 향한 벤 경의 야망에 추가되는 멋진 작품일 겁니다.” 복원된 돌리 바르덴은 레이싱 요트 엔지니어링 역사상 가장 최신 작품 옆에 놓이게 될 예정으로, 영국 보트 제작 디자인 역사에 남을 빼어난 전시품이 될 것이 분명하다. 보트를 처음 제작했던 시절의 지혜는 오늘날 아메리카 컵 보트들이 어떻게 디자인되는지 이해하는 데 유익하다. IBTC 포츠마우쓰 최고운영책임자인 짐 브룩 존스의 말이다. 포츠마우쓰 항구 바다에서 몇 미터 떨어진 곳에 구형 잇첸itchen 페리 스타일의 돛단배의 골격이 하나 서 있다. 이 골격의 이름은 돌리 바르덴. 찰스 디킨스의 소설 의 악명 높은 인물의 이름을 딴 것이다. 그러나 이 배의 명성은 그 이름과는 판연히 다르다. 이 선박이 없었다면, 랜드로버 바 Land Rover BAR (벤 에인슬리 레이싱(BAR) 그리고 영국을 위해서 아메리카 컵 우승을 노리는 랜드로버와의 공동작품)는 존재하지 못했을 것이다. 돌리 바르덴은 포츠마우쓰 국제 보트제작 트레이닝 칼리지(IBTC)가 있는 곳인 포츠마우쓰 히스토릭 덕야드 내 보트하우스 4에 자리를 잡고 있다. 랜드로버 바의 새로운 본사로부터 겨우 몇 백 미터 떨어진 곳이지만, 첫 눈에 나무 이음매 작업을 하는 훈련생 목공들은 탄소 섬유 엔지니어링 기술을 구사하는 벤 경의 팀과는 다른 세계 사람들처럼 보인다. 그러나 그들의 행운은 밀접하게 서로 연결되어 있다. “우리는 장인정신을 가르치고 있어요. 매개체는 목재이지만, 모든 분야에 장인정신이 깃들도록 하고 있죠. 장인정신은 믿을 수 없을 만큼 다른 분야에 쉽게 적용되거든요.” IBTC 포츠마우쓰 최고운영책임자 짐 브룩 존스의 말이다. “전통 보트 제작을 과목으로 채택하고 있는데, 이것이 모든 작업들의 왕이기 때문이죠. 수공구와 기계를 사용해서 목재를 어떻게 다루는지 배울 수 있게 되면, 다른 형태의 보트 제작에도 투입될 수 있으니까요.” 아메리카 컵에서의 영국의 성공. 이것이 첫 발을 내디딘 건 돌리 바르덴의 디자인 혁명 속에서였다. “초기에 이 배를 구매한 이는 위대한 돛 제작자인 토마스 렛시 그리고 선박장치 디자이너들은 렛시와 랩쏜이었죠.” 브룩 존스의 설명이다. “녀석은 60년 동안 열심히 달렸어요. 녀석의 프레임을 이루는 목재들은 2배, 3배로 늘어났고, 언제나 더 강력한 힘을 얻었죠. 6.5 톤의 납이 녀석의 무릎에 볼트로 박혀 있는데, 이것이 엄청난 견고함을 만들어내서 거대한 선박장치를 지탱할 수 있게 해준답니다. 렛시는 초창기 아메리카 컵에 우리가 출전할 때 큰 도움이 된 사람인데, 바로 이 보트를 가지고 자신의 모든 실험을 전개했었어요. 어떤 사람이 녀석의 가치를 알아채고 1파운드에 구매했을 때 녀석은 절단되기 직전이었죠. 그리고 그 사람은 우리더러 녀석을 가져가라고 했죠.” 브룩 존스는 이 배의 복원이 영국 해양사에 출현한 한 사물에 대한 의무일 뿐만 아니라, 현대의 영국 선박/항해 계보에도 기여할 IBTC포츠마우쓰는 18개월 전에 개장했고, 1930년대 지어진 한 경이로운 군사 산업 건축물 안에 자리를 잡고 있다. 그 톱니 모양의 루프라인은, 정박 독과 운하로 향해 있는 4개의 겐트리 크레인 (문형 기중기)을 덮고 있다. 안쪽에서는 일꾼들의 낮은 콧노래 소리가 들리는데, 이 소리는 간간 들리는 시끄러운 소리, 즉 해머가 철을 치는 소리와 교직된다. 한때 이 소리는 영국의 모든 산업 도시에서 들리던 소리였을 것이다. 다시 나타난 이 소리는 스스로 제 존재를 알리고 있다. “약 40개 보트가 여기 있답니다.” 브룩 존스의 설명이 이어진다. “전부 전통적인 선박용 두꺼운 판자로 제작된 것들이죠. 그것이 카벨 carvel*이든, 클링커clinker*든, 아니면 구리 못과 로브roves를 갖춘 더블 다이어게널 double-diagonal* 이든 마찬가지에요.” 10대에서 은퇴한 이들에 이르는, 다양한 나이 때의 훈련생들은 엄청난 양의 대팻밥 위를 왔다 갔다 하며 일한다. “현재 37명의 훈련생들이 있어요. 3개월마다 새로 충원되고요.” 브룩 존스의 말이다. 어마어마한 크기의 저장고에는, 두 명의 공구제작자가 기부된 공구들이 담긴 박스를 옆에 끼고 수선도 하고 기름칠도 하고 있다. “좋은 상태로 복원된 옛 공구들이 새 공구보다 늘 좋은 법”이라고 브룩 존스는 말한다. “우리는 훈련생들에게 자기만의 공구를 만드는 법을 가르치고 있어요. 처음 3개월 간은 결구법에 매진하는데, 첫 시작은 너도밤나무 나무망치 만들기이고, 끝은 열장이음으로 된, 자기만의 선박제조공 공구박스 만들기죠.” 이러한 풍요로운 장인정신은 솔리헐에서 현재 진행 중인 랜드로버 재탄생 프로젝트를 연상시킨다. 시리즈I 랜드로버들을 과거에 누리던 영광에 맞게 단계별로 공들여 복원하는 작업 말이다. 브룩 존스는 다트머스 기그Dartmouth gigs* 한 쌍의, 이랑 무늬가 있는 선체를 가리킨다. “훈련생들은 보트에서 라인을 제거하는 법, 실제 크기 도면을 그려 준비하는 법, 복제품을 제조하는 법을 배우고 있어요.” 그의 설명이다. “보트에서 라인을 제거하는 것 자체가 하나의 기술이죠. 선체 모양은 매우 중요해요. 물푸레나무 뼈대로 된 빈티지 차량을 제조하는 과정과 비슷한 과정이죠. 둥근 선형을 만들어내는 작업 말이에요. 목재를 잘 보존하는데, 그걸로 옛 선박에 작업을 하죠. 새로운 것들을 그 선박에 붙이면서요. 심지어는 옛 선박에 있는 숫자들까지 보존해요. 그러고는 거기에 무늬를 새겨 넣어 새로운 트랜솜transom[선박 후미의 표면]에 박아 넣죠.” 진정한 장인정신의 핵심은 옛 것과 새 것의 융합이다. “우리는 거대한 항해 유산을 지닌 해양 국가에 살고 있어요.” 브룩 존스는 듣는 이를 열광시키며 말한다. “ 벤 에인슬리는 그러한 체인의 연결점 중 최근의 연결점이고요. 그의 존재는 그가 하고 있는 작업만큼이나 소중하지요. 하지만 과거를 잊어서는 안됩니다. 왜냐면 그것이 미래를 알려주니까요.” * 선박의 종류들 더 많이 알아보기 랜드로버가 고유의 아이콘인 시리즈 I 를 어떻게 과거의 영광을 유지하여 복원하고 있는지 #Land Rover Reborn으로 검색해보세요 48

“진정한 장인정신의 핵심은 옛것과 새것의 융합이다.” 49

 

Land Rover

랜드로버는 매거진

 

랜드로버는 우리를 앞으로 나가게 해주는 내면의 힘과 추진력을 기념하기 위해 전 세계의 영향력 있는 스토리를 매거진에 담았습니다.

랜드로버는 가장 성능이 좋은 자동차를 의미할 뿐만 아니라, 풍부한 호기심과 탐구심, 경이로움으로 삶의 모든 모험을 즐기는 마음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이번 호에서는 빙하기 때부터 지구상에 존재하였으며, 현재 네덜란드 해안가에서 살고 있는 생명체를 디스커버리 기사에서 만날 수 있습니다. 또한 레인지로버 이보크를 타고 캘리포니아로 여행을 떠나 혁신적인 지속 가능 건축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Jaguar Land Rover Limited: Registered office: Abbey Road, Whitley, Coventry CV3 4LF. Registered in England No: 1672070

상기 정보, 제원, 이미지들은 실제 국내 적용 사양과 상이할 수 있으며 성능 개선을 위하여 사전 예고 없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정확한 모델별 옵션 적용 사항은 가까운 재규어 랜드로버 공식 딜러 전시장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